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 확인해봐요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받거나 혹은 물품을 구매했을때 불량 혹은 처음 계약사항과는 다르게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받지 못할때 구매자 입장에서는 답답하기마련이죠. 그래서 정부에서는 소비자보호법을 마련하여 여러가지 사례에 대한 환불규정을 마련해놨는데요.
오늘은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보호법은 물품 혹은 서비스를 받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피해를 받았을때 피해구제를 통해 사업자와 소비자간의 공정한 합의를 권고하는 제도인데요.
이를 자세히 알아보기위해 한국소비자원으로 검색하여 들어가주세요.
한국소비자원에서는 다양한 사례별로 환불규정과 피해구제 그리고 분쟁해결기준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는데요.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메인화면에서 피해구제 사례, 신청, 나의 사건조회등의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피해구제 사례를 선택하여 들어가주세요.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로 식품, 가전, 생활용품, 의료, 자동차, 여행등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물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받는 다양한 항목별로 카테고리를 정리해놨습니다.
예를들어서 자동차 카테고리에서 한가지 사례를 확인해볼께요.
그리고 좌측 메뉴중 소비자분쟁해결기준으로 들어가면 사업자와의 분쟁 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에서 사고차량을 속여서 중고차를 판매한 경우 환불규정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다양한 사례가 준비되어 있으니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항목을 찾아서 참고해보세요.
그리고 소비자 분쟁해결 기준안내에 대한 사항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피해구제 신청을 위해서는 먼저 상담을 받고 신청이 가능한데요.
자세한 절차는 홈페이지 상단의 피해구제 -> 신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 방문, 인터넷 상담중 선택하여 진행해보세요.
지금까지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아무쪼록 사업자와 적당한 합의점을 찾아서 잘해결되길 바랍니다.